Tuesday, March 12, 2013

헷갈릴 때 참고용 메모 (從屬的 連結語尾, 相)

Subordinate Ending Classification
인과: -(으)니, -(으)니까, -어/아서, -느라고
조건:-(으)면, -거든, -어/아야, -(으)ㄴ들
목적:-(으)러, -(으)려고, -고자
평가:-다시피,-건대
결과:-게(끔),-도록,-(으)라고
( 김광해 밖에, 국어지식탐구)
. . .

시간: -고, -(으)며, -(으)면서, -어/아
이유.원인: -어/아서, -(으)니까, -(으)므로, -느라고
양보: '-어/아도, (으)ㄴ들, -(으)ㄹ지라도
조건:-(으)면, -거든, -어/아야
상황 제시: -(으)니, -는데, -건만
목적:-(으)러
의도:-(으)려고, -고자
결과 유도:-게, -도록, -(으)라고
. . .
(이익섭.이상억.채완,한국의 언어)

조건이나 가정:-(으)면, -(으)라면, -거든, -더라도
이유나 원인:-(으)니까, -(으)므로, -어서/아서/러서
한 가지 일이 다른 일로 바뀌는 것을 보이는 것: -다가
다른 일이 더 보태지거나 점점 더해감을 보임:-다가
다른 일이 더 보태지거나 점점 더해감을 보이는 것:-(으)ㄹ뿐더러, -(으)ㄹ수록
의도를 보이는 것:-(으)려고, -고자
목적을 나타내는 것: -(으)러
어느 쪽이나 상관이 없음을 보이는 것: -거나, -든지
반드시 그래야 함을 보이는 것: -어야/아야
어떤 일의 배경을 보이는 것:-는데, -(으)ㄴ데
어떤 행위가 어떤 정도까지 이름을 보이는 것:-도록
(고영근.구본관, 우리말 문법론)

'-아 있었다' 완료 동작상
동작상이나 양태성 추가해야 될 때 '-어/아'로 본용언을  보조용언에 연결
보조용언 소거해도 기본 의미 안 바뀜 cf. -게 되다

대등적, 종속적, 보조적 연결어미의 구분은 통사론과 의미론에 바탕을 둠
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.⇒ 대등적 연결어미
봄이 가 여름이 왔다 ⇒시간적 선후 관계 ∴의미상 종속적 연결어미
아이들이 축구를 하 있다. ⇒보조적 연결어미

하는'의 '는'을 '느'와 'ㄴ'으로 분석한 것은 '하던'과는 계열관계에 있고 '한'과는 통합관계에 있기 때문이다. 즉, 하는에 '는'자리에 '던'이 갈아들 수 있고, '하는'은 '한'에 '느'가 끼어들 수 있다.
하{는, 던} 하+ -느+ -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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